총 20억원 투입, 노곡면 노곡분교 일원에 지상 2층 규모 웹툰 워케이션 조성만화도서관, 창작실 등 웹툰 워케이션 조성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
  • ▲ 국민의 힘 이철규(강원 동해·태백·삼척·정선)국회의원이 8일 삼척시 웹툰 워케이션 조성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'2025년 고향올래(GO鄕All來) 사업'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.ⓒ이철규의원실
    ▲ 국민의 힘 이철규(강원 동해·태백·삼척·정선)국회의원이 8일 삼척시 웹툰 워케이션 조성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'2025년 고향올래(GO鄕All來) 사업'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.ⓒ이철규의원실
    국민의 힘 이철규(강원 동해·태백·삼척·정선)국회의원이 8일 삼척시 웹툰 워케이션 조성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'2025년 고향올래(GO鄕All來) 사업'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.

    행정안전부의 고향올래(GO鄕All來) 사업은 지방소멸 위기, 인구 이동성 증가 등 급변하는 정책 환경을 반영해 체류형 생활인구 확보를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.

    삼척시는 이번 공모에 일과 휴식을 동시에 누리는 '워케이션(Workation)' 유형에 공모해 선정됐고, 2027년까지 노곡분교 일원에 총 20억 원(국비 특교 10억 원)이 투입돼 지상 2층 연면적 784㎡ 규모로 웹툰 창작자들을 위한 워케이션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.

    이 사업은 지역대학, 웹툰작가협회와의 협업으로 만화도서관, 창작카페, 교육실, 공용기기실 등 '웹툰 워케이션 센터'를 조성해 웹툰 창작 관광 산업을 육성하고 지역 정주 여건 강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
    특히 2016년 폐교된 노곡분교의 건물과 부지를 활용해 추진되는 만큼 추진 중인 '지역특화 리조트 조성'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.

    이 의원은 "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삼척시의 아름다운 경관을 활용하는 지역 관광 산업의 우수한 경쟁력이 입증되었다"며 "웹툰 워케이션 센터 조성을 통해 지역 생활인구를 유입하는 등 지역 경제에 활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"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