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민이 직접 참여·홍보실질적인 솔루션 도출·정책화 기대
  • ▲ 속초시 주민 참여단 서포터즈 모집 공고물. ⓒRISE사업단
    ▲ 속초시 주민 참여단 서포터즈 모집 공고물. ⓒRISE사업단
    강원도립대학교 RISE사업단(단장 최근표)이 지역 현안 해결과 혁신을 위해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함께할 '지역위기대응 공동연구소 G-Lab 주민 참여단 서포터즈'와 속초시민과 재학생이 직접 지역 문제의 해결 방안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'2025 G-아바이(A·BAY) Lab 리빙랩' 참가팀을 17일까지 모집한다.

    이번 주민참여단 운영은 대학과 지역사회가 하나가 돼 지역의 난제를 해결하고, 생동감 있는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.  

    '리빙랩(Living Lab)'은 실제 생활 현장을 실험실로 삼아 시민이 연구자 및 정책 입안자와 함께 혁신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참여형 연구 방식이다. 

    먼저 주민참여단은 12월까지 강원도립대학교 RISE사업의 주요 활동을 소개하는 영상·카드뉴스 제작과 관련 소식을 개인 SNS를 통해 홍보하는 미션을 수행한다.

    또 단순한 온라인 홍보에 그치지 않고, 워크숍과 성과공유회 등 오프라인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.

    모집 대상은 속초시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둔 만 19세 이상 시민 및 강원도립대학교 재학생으로, SNS 활동이 활발하고 3개월간 성실히 활동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. 모집 인원은 10명 내외이며, 서류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.
  • ▲ 2025 G-아바이(A·BAY) Lab 리빙랩 홍보물. ⓒRISE사업단
    ▲ 2025 G-아바이(A·BAY) Lab 리빙랩 홍보물. ⓒRISE사업단
    한편 리빙랩 참가를 위해서는 속초시민 또는 강원도립대학교 재학생으로 구성된 2인 이상의 팀을 구성해 지역 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서 형태로 제출하면 된다. 

    사업단은 서면 심사를 통해 총 5개 팀을 선정한다. 선정된 팀에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사업비가 간접지원비 형태로 지원된다. 선정팀은 12월까지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, 이후 개최되는 성과공유회에서 결과물을 발표한다.

    이번 리빙랩에서는 지역 상권 활성화, 청년과 중장년 세대 간의 역량 교류 및 경제 활동 지원, 지역 문화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실질적인 지역 문제 해결 과제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.

   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강원도립대학교 RISE사업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RISE 사업단(033-660-8291)으로 문의하면 된다.

    최종균 강원도립대학교 총장은 "주민참여단 운영은 대학의 연구 역량과 지역 주민의 현장 감각을 결합해 더욱 실효성 있는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"이라고 말했다. 또 "리빙랩 사업은 지역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주민과 미래 세대인 학생이 힘을 합쳐 실질적인 해결책을 만들어가는 소중한 기회"라며 "도출된 우수한 성과는 속초시의 현안을 해결하는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"이라고 밝혔다.